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동발달
    아동복지 2024. 5. 14. 23:13
    반응형

    1. 아동의 발달적 특성 - 영아기

    1) 보육자로서의 부모

     

    영유아기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생후초기 1~2년에 해당됩니다. 이 시기는 신체적 보살핌과 정서적 보살핌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부모는 영아를 보살피는 데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 보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부모와 영아 간의 관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들이 잇습니다. 먼저 부모 자신의 경험의 질이 있습니다. 또한 영아 자신의 특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2) 애착관계

    영아의 주요한 사회적 관업은 다른 인간과 밀접한 정서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존재는 어머니로써, 영아와 어머니간의 애착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애착의 유무에 따라 애착의 개인차는 영아기 이후의 발달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그 당시에 따른 발달행동에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벨의 연구에 의하면, 안정적으로 애착형성이 된 영어와 어머니는 2년, 3년의 놀이상황에서 높은 수준의 긍정적인 정서를 나타냅니다. 반면 불안정하게 애착된 영아와 어머니의 관계에서는 동일한 상황에서 부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나타냅니다. 

     

    Stayton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안정적으로 애착된 영아는 보다 복잡한 형태의 의사소통을 하고 보다 순응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특히 많은 얼굴표정과 제스쳐, 발성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울음과 기타 고통스러운 신호가 덜 합니다. 그리고 과거의 경험으로 자기 행동이 제한되는 것에 대해 환경을 탐색하는데 자기 행동을 제한하는데 보다 능숙합니다. 

     

    애착의 형성에는 각각 어머니, 영아, 아버지의 역할이 있습니다. 먼저 어머니의 역할에는 애인스워드에 의하면 애착의 질에 대한 개인차에서 주요한 결정요인은 영아가 초기 1년 동안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진 경험이라고 설명합니다. 어머니가 영아의 신호에 반응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영아의 역할은 영아는 단지 수동적인 역할을 한다고 가정할 수는 없습니다. 워터는 저소득층의 100명 영아들을 대상으로 후에 불안정 애착아로 평가된 아기들에게 나타난 문제는 신생아기에 무반응, 미성숙한 운동신경, 생리학적 조절상의 문제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아기들에 비해 민감하고, 반응적인 양육을 제공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역할은, 영아와 고도로 잘 참여하는 아버지를 둔 영아는 지적으로 더 능력 있고 아버지에게 사회적 접근을 많이 합니다. 아버지가 아동과 함께 하는 양이 영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아버지의 놀이행동은 특히 영향적이며, 여아보다 남아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듯 영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에 따라, 어머니와 아버지와 영아 간의 의사소통에 따라 애착관계가 형성되며, 좋은 관계가 형성 될 수록, 영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아동의 발달적 특성 - 걸음마기

     

    1) 보호자로서의 부모 역할

    걸음마기는 보통 생후 18개월에서 36개월을 지칭합니다. 이 시기에 보호자로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 시기 아동은 능동적이며, 지칠 줄 모르며, 호기심이 많은 시기 입니다. 이 시기에 보호자는 아동을 새로이 지휘하고 새로운 상호작용 방법을 발견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동이 점차 증대되는 자율성과 학대된 하급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장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즉 보호자로서의 역할 을 하는 것이지요. 이전 영아기에서의 양육자에서 보호자로서의 역할 전환이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모가 아동의 안전에 대한 준비가 미숙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걸음마기 아동을 보살피는 것은 육체적으로 매우 힘든 일입니다. 걸음마를 떼었다고 하지만, 그 이전의 양육의 활동들은 그대로 이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양육자로서의 역할과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경찰과 같은 역할을 동시에 해내는 것은 육아 초보인 부모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2) 아동의 자율성에 대한 대처

     

    걸음마기의 가장 큰 특징은, 아동의 자율성입니다. 아동은 본인의 행동에 따른 부모의 반응, 사회의 반응에 따라 두가지 형태로 발달하게 되는데. 만약 자신의 자율성이 잘 존중되었다고 전달 받은 아이들은 자율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아동의 자율성이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낄 경우, 아동 스스로 부그러움과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모든 것을 스스로 하고자 하며, 그 자율성에 대한 고집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의 참을성이 매우 요구됩니다. 

     

    이때,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요. 만약 참을성이 없는 부모라면, 아동에게 부끄러움과 수치, 의심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동을 일관적으로 과보호하거나 비판적으로 대한다면, 아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통제력을 의심하며, 타인에 대한 수치심을 경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어렵지만, 아동에게 부드러운 가운데 한꼐를 정해주고, 이를 일관적으로 지켜 나가야 합니다. 

     

    3) 학습 경험의 제공

    아동의 걸음마 시기의 자율성은 그 능력이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아도 아동은 스스로 무엇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음식먹기, 옷입기, 대소변 훈련 등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아이의 자율성을 지켜주기 위해서는 먹기 쉬운 음식이나 수저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옷을 입을 때에는 다루기 쉬운 간편한 복장을 마련해주어야 하며, 대소변 훈련 시에는 수용적 분위기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사회의 지적학습을 위해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경험을 충분히 제공해주어 타인에 대한 상호작용을 유도 할 수 잇습니다. 또한 친숙한 물건들에 대한 이름 붙이기, 아동의 간단한 언어를 완성시켜 주기, 언어사용 강화 등 언어습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넘쳐나는 호기심은 언어발달과 더불어 주변 환경에까지 관심을 갖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이 시기의 부모는 양육자이자 동시에 적극적인 보호자로서, 아동에게 안전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