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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복지 실천의 기본원칙
    아동복지 2024. 5. 19.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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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동복지 실천의 기본원칙

     

    아동복지실천의 기본원칙에는 총 5개가 있습니다. 첫째, 권리와 책임의 원칙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동의 권리와 책임. 부모의 권리와 책임. 사회의 권리와 책임이 있습니다. 두번째,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이 있습니다. 세번째, 개발적 기능의 원칙이 있습니다. 네번째, 포괄성의 원칙이 있습니다. 다섯번째, 전문성의 원칙이 있습니다. 

     

     

    2.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아동복지서비스는 총 3가지 분류가 가능합니다. 먼저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에 따른 분류, 서비스의 기능에 따른 분류, 방어선의 위치에 따른 분류로 나뉘게 됩니다. 각각의 분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에 따른 분류입니다. 서비스가 행해지는 장소에 따라 재가 서비스와 가정외 서비스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 재가서비스에서는 서비스의 기능 측면에서 지지적 서비스와 제 1차 방어선, 홈 메이커 서비스, 프로텍티브 서비스, 보육 등이 진행됩니다. 

     

    가정외 서비스의 기능은 보조적 서비스이자 대리적 서비스 입니다. 1차에 걸쳐 2차 3차 방어선에 해당되며, 서비스의 내용으로는 케이스워크, 집단카운슬링, 가족치료, 부모교육, 가정위탁, 입양, 생활시설 등이 있습니다.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지지적서비스, 보조적서비스, 대리적서비스가 있습니다. 먼저 지지적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면,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를 회복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해 기본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서비스로써 아동 문제를 대처하는 1차 방어선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부모교육 등이 있습니다. 

      보조적 서비스는 보조적 서비스의 제공으로는 가정의 기능회복과 강화가 어려운 경우 사회가 부분적으로 부모역할의 일부를 대하는 2차 방어선으로, 보육사업등이 있습니다. 

      대리적 서비스는 부모가 아닌 제3자가 부모의 역할을 전부 떠맡는 경우, 부모의 사망 및 경제적 파산 등의 상황으로. 입양 및 가정위탁 등이 있습니다. 

     

    방어선의 위체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제1차 방어선, 제2차 방어선, 제3차 방어선이 있습니다. 제1차 방어선은 가정으로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1차적인 방어선의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가정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 및 유지,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1차 방어선의 활동으로는 부모교육, 가족치료, 아동상담, 소득보장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제2차 방어선은 가정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못할 때 아동을 위해서 원가정과 가장 유사한 기능을 하는 다른 보호의 장소를 아동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가정위탁과 입양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제3차 방어선은 아동의 욕구가 원가정 혹은 대리가정에 의해서 충족될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마지막 대안으로 제공되는 집단보호서비스 입니다. 원가정과 유사한 환경보다는 집단 생활환경 속에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3. 아동복지 실천과정과 방법

    아동복지의 실천과정과 방법에는 표적집단의 발견, 심사, 사정, 서비스계획, 서비스의 조정 및 실행, 모니터링, 재사정 및 사후조사 총 7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표적집단의 발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적집단을 발견하기 위한 목적은 도움이 필요한 모든 아동과 그 가족들에게 사례관리를 제공하고, 그들을 유인하는 접근체계를 개발하기 위함입니다. 보호할 내용을 조정하기 위해서도 다른 서비스 체계와 연계하여 접근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로 사례관리 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제공자들과 함께 표적집단이 접촉하고 있는 조직들과 연결하는 망을 갖아야 합니다. 

      심사는 표적집단에서 사례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대상자 자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심사도구를 만들고 그 항목들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사솨정의 규모와 범위는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정은 심사 후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 프로그램에 들어가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후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과거에 있었던 보호과정을 사정하기 시작합니다. 사정 과정을 통해 개인의 신체, 인지, 정서, 사회, 경제적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와 개인의 강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서비스계획은 서비스실천 전, 아동의 신체적 상태, 기능적 상태, 정서적 상태, 재정적 삭태, 가족의 경제력 정도를 충분히 파악한 후 서비스계획을 작성합니다. 서비스 계획의 작성 기본 원칙은 총 7가지로, 전 단계에서 실시한 클라이언트의 포괄적인 사정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계획 작성 시 클라이언트나 가족구성원 등의 대리인이 그 과정에 참여해야합니다. 그리고 서비스 계획은 이미 결정된 사례목표로 명확하게 하여야 하며, 서비스 계획은 특정기간의 계획임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서비스계획은 공식적 서비스와 비공식적 서비스 모두를 포함한 것으로, 서비스계획은 클라이언트나 가족의 재정적 부담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하며, 정형화된 계획용지로 문서화 해야 합니다. 

      서비스의 조정 및 실행은, 서비스계획 작성 후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와 연결하고 가격을 교섭하는 것입니다. 

      모니터링은 서비스계획이 실시되고, 사례관리팀에 의해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받기 시작할 때, 사례관리자가 초기에 작성한 서비스계획의 적절성, 클라이언트의 상태변화, 서비스계획의 재조정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취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의 현재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현재의 서비스가 적절한 것인지를 점검하고,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 및 가족,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와 정기적으로 만나는 과정도 포함됩니다. 서비스의 질을 점검하는 동시에 보호계획의 수정, 재사정, 클라이언트의 반응, 사례종결 등 사례관리자가 평가하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재사정 및 사후조사는 모니터링보다 더 포괄적으로 깊이 관여하다는 점에서 구별됩니다. 모니터링은 지속적이나 평가는 특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실시됩니다. 서비스계획은 앞으로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이 장래에도 문제없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면 종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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