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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육아동 아동복지 서비스와 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
    아동복지 2024. 5. 24.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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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보육아동 복지서비스의 이해

     

    1) 보육의 이해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보육법>에서 제정 전에 탁아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지만, 1991년 이후에는 보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보육은 종전의 보호에 교육 기능까지 포함되었으며, 에듀케어는 영유아기에 교육과 보호, 양육은 서로 분리될 수 없다는 인식으로부터 발생되었으며, 보호, 양육, 교육 양 측면이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보육에 대한 이해는 사회변화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개념 변화하였는데, 과거의 탁아시설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양육해야 할 아동을 보호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그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아동복리법 제 9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선적 의미로는 탁아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종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와 보육, 교육이 통합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보육의 대상이 선택적 보육으로써 저소득층 영유아나 취업모의 자녀 였지만, 최근에는 보편적 보육의 개념으로 장애아를 포함한 모든 영유아 및 12세 미만의 학령기 아동, 가족,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보육의 주체 또한 과거에는 개별 부모의 책임이었지만, 최근에는 국가의 참여가 확대 되면서 공동책임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보육의 운영은 과거에는 공급자 중심 서비스 였지만, 최근에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로 변화하였습니다. 과거 탁아소라는 명칭에서 현재 어린이집으로 변경되었고, 유아교육과의 관계에서 과거에는 교육과 보육이 분리되었지만, 최근에는 통합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보육의 필요성

    보육서비스의 필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저출산의 영향으로 전체 영유아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었는데, 그 이유에는 가족간의 경제적 이유 뿐만 아니라 자녀양육 및 교육의 비용이 부담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둘째,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출산과 육아에 대해 부담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취업모의 경우에는 직업적 역할과 가정의 가사부담을 동시에 해야 하며, 자녀양육 및 교육문제 등에 대해 이중적 부담을 가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가치관의 변화입니다. 아동의 권리 및 아동발달과 사회화 측면에서 영유아기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또한 가부장적 역할관에서 벗어나 맞벌이 부부관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조부모에 의한 가족양육을 선호하였다면 최근에는 기관양육을 선호하며, 기관에서의 양질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었습니다. 넷째, 가족구조의 변화입니다. 전통적 대가족제도 하에서는 부모, 형제, 자매 등의 아동양육 지원이 용이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핵가족화된 현 가족현상에서는 사회에서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한부모가족, 조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를 지원하는 보육서비스가 필요합니다.

     

     

    3) 보육서비스의 기능

    보육서비스에는 예방적 기능, 보호적 기능, 교육적 기능, 가족지원 기능 총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예방적 기능에는, 어린이집에서의 기회 제공을 통한 아동에 대한 문제에 대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보호적 기능에는, 보육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정서적 기타 환경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며, 기본적으로 안정감과 애착을 형성합니다. 또한 건강과 영양이 관리되어지며, 성장관리에 대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교육적 기능에는,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필요한 환경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의거한 보육 및 교육서비스도 운영합니다. 가족지원 기능으로는 부모에게 육아정보를 제공하며, 아동발달 상황에 대한 관찰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또한 건전한 가정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어린이집의 유형

    어린이집의 유형에는 <영유아보육법> 제 10조에 나와 있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같은 경우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 운영을 맡습니다.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의 경우에는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법인이 설치 운영을 맡습니다.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은 각종 법인(사회복지법인을 제외한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등이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어린이집입니다. 직장어린이집의 경우에는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소속 공무원 및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근로계약을 체결한 자로서 공무원이 아닌 자를 위하여 설치 운영하는 어린집도 포함합니다. 가정어린이집의 경우 개인이 가정이나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협동어린이집의 경우, 보호자 또는 보호자와 보육교직원이 조합(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는 조합에 한정한다)을 결성하여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입니다. 민간어린이집은 위의 6개의 규정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어린이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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