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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육아동복지서비스의 내용
    아동복지 2024. 5. 25.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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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국가 수준 표준보육과정

    국가 수준에서 전국 모든 어린이집에서 일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국가수준 표준보육과정이란 그 사회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결정한 그 국가의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방법을 의미합니다. 어린이집에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때 고려해야 할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이며,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 혹은 지식의 내용과 과정입니다.

     

    국가 수준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또한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며,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 합니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하며, 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합니다.

     

    국가 수준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이 있습니다. 먼저 표준보육과정은, 만 0 ~ 2세 유아를 위해 어린이 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으로, 제 4차 표준보육과정 2020년 4월 고시하고, 2020년 9월부터 시행하였습니다. 누리과정은 만 3 ~ 5세 유아를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2019년 개정 누리과정으로 통해 2019년 7월 고시, 2020년 3월부터 시행하였습니다. 

     

    국가 수준 표준보육과정의 개정방향은 첫째,  개별 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유아중심입니다. 이를 위해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져있습니다. 둘째, 유아의 자유놀이가 권장되는 놀이 중심입니다. 59개의 내용으로 간략화 하여 놀이시간을 충분히 편성하고 있습니다. 셋째, 현장의 자율성 확대 및 교사의 자율성 확대입니다. 5개 영역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다양화 하고 있으며, 계획안 및 운영 방식을 자율화하고 있습니다. 

     

    국가수준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면, 신체운동 및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총 5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신체운동 및 건강에 대해 살펴보면,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 것을 목표로 신체활동 즐기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등이 있습니다. 둘째, 의사소통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것이며, 이를 위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책과 이야기 즐기기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셋째, 사회관계의 목표는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내용으로는 나를 알고 존중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가지기 등이 있습니다. 넷째, 예술경험의 목표는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것으로, 내용으로는 아름다움 찾아보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등이 있습니다. 다섯째, 자연탐구의 목표는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탐구과정 즐기기,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 등이 있습니다. 

     

     

    2) 어린이집 평가제

    2018년 12월 11일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2019년 6월 12일부터 어린이집 평가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제는 보육,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실현 및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모든 어린이집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어린이집 평가제가 필요한 이유는 평가인증제도는 어린이집의 자발적 신청에 따라 운영되어 미인증 어린이집으로 인한 질 관리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또한 최근 아동권리 보호, 아동학대 예방 등 아동 인권 및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로 전체 어린이집의 평가 참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평가 자체에 목적을 두기보다 정기적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이 지속적으로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게 하여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 조성에 기여함이 목적입니다.

     

    평가대상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치한 모든 종일제 어린이집(방과후 전담 어린이집 제외)이 해당됩니다. 이를 위한 법적근거는 <영유아보육법> 제30조(어린이집 평가)에 나와 있으며 보건복지부장관은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업무는 한국보육진흥원에 위탁하여 실시해야한다. 

     

    어린이집 평가영역은 총 4가지, 59개의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4가지의 영역을 살펴보면 먼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의 영역에는 유아권리 존중, 보귱계획 수립 및 실천, 놀이 및 활동 지원,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보육과정 평가 등 총 5가지의 평가지표가 있습니다. 둘째,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의 영역에는 실내 공간 구성, 실외 공간 구성, 기관 운영,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총 4가지의 평가지표가 있습니다. 셋째, 건강 및 안전의 영역에는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급간식,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등하원의 안전,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등 총 5가지 평가지표가 있습니다. 넷째, 교직원의 영역에는 원장의 리더십, 교직원의 근무환경, 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등 총 4가지의 평가지표가 있습니다. 

     

     

    3) 공공형 어린이집

    공공형 어린이집 평가제는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11년 7월부터 추진하는 서비스입니다. 우수한 민간, 가정, 법인 및 단체 등 어린이집을 선정, 보육의 질 관리를 위한 운영비를 지원하여 양질의 보율을 제공하고 공공 보육 인프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공공형 어린이집의 선정기준은 평가인증 점수(35점), 건물소유 및 이용실태(20점), 보육교직원 전문성(1급 보육교사 비율, 원장으로서의 재직 경력(30점), 취약보육서비스 등 운영여부(10점), 지자체별 특성화 지표(5점) 총 100점의 평가인증 점수로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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